# my겔러리 #/** (웨딩 스토리)**

** 방문시 기본예절**

flower1004 2010. 2. 2. 13:09

 
집안 어른들이나 스승을 찾아뵐 일이 많은 설날
  옷차림이나 방문 예절 등 예의를 잘 지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옷차림은 양장을 할 경우에는 정장을 하는 편이 좋은데,
어른들께 인사드리는 자리인 만큼 한복을 입는 것이 정중하고 예의바른 느낌을 준다.
하지만 한복을 입을 때에는 노리개 하나까지 세심한 정성을 기울이지 않으면 오히려 더 눈에 거슬릴 수 있으므로 한복 입는 법에 맞도록 옷을 갖춰입어야 한다.
 
외출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예의다
남자의 경우 두루마기는 정장 개념이므로 실내에서나 절할 때 입는 것이 원칙이다.
외출할 때 두루마기를 입지 않는 것은 속옷을 입고 나가는 것과 같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처럼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원칙이긴 하지만 실내에서는 어른들게 양해를 구한 다음 벗으면 예의에 어긋나지 않으므로 먼저 여쭤본 다음 벗고 절해도 된다.
 
여자는 외출할 때 숄을 두르기도 하지만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더 좋다
여자의 경우는 남자들과는 달리 두루마기가 방한용이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벗어도 괜찮다. 두루마기를 입을 때는 보통 명주로 된 목도리를 하는데 실내에서는 목도리를 풀어야 한다.
 
한복을 입을 때는 고무신을 신는게 가장 좋지만 구두를 신는 것도 예의에 어긋나는 것은 아니다
남자들은 번쩍거리는 구두는 피하고, 반드시 흰색이나 연한색의 양말을 신어야 한다. 목걸이는 한복을 입을 때는 절대해서는 안 된다. 그 외의 장신구는 착용해도 괜찮다.
목선이 깔끔하게 마무리 되어야 정갈한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춥기 때문에 한복 안에 옷을 덧입었다면 안에 입은 옷이 밖으로 보이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선물은 너무 비싸지 않은 것으로 골라 정성스럽게 포장하고, 카드 한 장에 새해인사를 정중하게 써 넣는 것이 좋다
너무 비싼 물건은 상대방에게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선물 고르는데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자.
 
방문시에는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미리 전화로 방문을 알려서 허락을 받아야한다
방문하기로 약속한 시간에 늦지않는 것은 기본.
그렇다고 너무 일찍 가는 것도 실례가 되므로 약속 시간에 도착할 수 있도록 시간을 조절할 것.
집안으로 들어갈 때는 현관에서 간단한 인사를 드리고, 안에 들어가서 정식인사를 해야한다.
먼저 온 손님이 있을 때는 나이 많은 분일 경우 먼저 말을 걸어서는 안 된다.
반대로 나이 어린 사람일 경우에는 먼저 다정하게 말을 걸어 주면 좋다.
두리번 거리거나 소리내서 웃는 것은 삼갈 것.
 
음식이나 차를 대접받았을 때 적당히 먹고 일어서는 것도 예의다.
싫어하는 음식이든 좋아하는 음식이든 적당히 먹고 나서 너무 오래 지체하지 말고 일어서야 한다.

'# my겔러리 # > ** (웨딩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한복 창용시 주의할점 **  (0) 2010.02.02
** 한복 입고 절하는법 **  (0) 2010.02.02
** 한복 입는법 & 관리 **  (0) 2010.02.02
** 한복의종류 **  (0) 2010.02.02
** 한복이란 ?**  (0) 2010.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