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되신 마리아 영면 기념 성전(Dormitio Beatæ Mariæ Virginis)
시온 산에 있는 또 하나의 그리스도교 성지는 예수님이 돌아가신 다음 성모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지내시다가 지상 생애를 마치고 하늘에 오르셨음을 기념하는 성전이다.
“복되신 동정 마리아 영면 기념 성전”은 작은형제회의 “최후의 만찬 기념 수도원” 옆 성 베네딕도 수도원 안에 있었다.
성모님은 예수님이 돌아가신 다음 시온 산에서 예수님의 제자들과 함께 여생을 보냈다고 전해진다. 십자군 시대 때 지은 “성모 영면기념 대성당”은 12세기에 이슬람 군에 의해 파괴 되었다. 지금의 기념성전은 독일의 베네딕도 수도회에서 1910년에 완공하였다.
기념성당은 일층의 대성당과 지하성당으로 되어있다.
우리는 지하 성당으로 들어갔다. 차분하고 낮은 빛이 감도는 성당 중간에 여섯 개의 기둥이 세워진 안에 임종하신 성모님의 석상이 놓여있었다.
사람의 실물보다 조금 크게 만들어진 성모님 상에서 남성다운 위엄이 느껴졌다.
이것은 나 혼자 만의 생각일지도 모른다.
성모님 상을 모신 곳의 천장 중심에는 어머니 마리아를 하늘에서 맞아들이시는 예수님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주변으로는 구원역사에 참여하는 구약의 여인들, 에와, 유딧, 에스델, 룻, 미리암등이 특징적으로 그려져 있었다.
이곳에 들어온 순례자들은 먼저 성모님께 초를 봉헌하고 기도를 드려야 한다. 성모님 곁에 할아버지 한분이 계시는데 그분은 기도를 하기 전에 성당을 둘러보거나 사진을 찍으려고 이곳저곳을 두리번거리는 순례자들을 보면 야단을 치기 때문이다.
기념성당 벽에는 여러 나라에서 봉헌한 성모님 성화가 있었다. 전에 본 적이 있는 폴란드 체스토코바(CZESTOCHOWA)의 검은 성모님의 모습도 있었다.
루마니아 성모님. 그리고 멕시코의 대주교가 1983년 봉헌한 과달루페의 성모님
그리고 성당 오른편과 왼편으로는 성모님 기념성당과 관련된 성인과 왕족들에게 바쳐진 작지만 아름다운 경당들이 있다.
성모님은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후 마음과 몸이 뿔뿔이 흩어져 있는 제자들을 모아 예수님이 남기신 말씀과 모범을 되새기며 기도할 수 있도록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셨다.
예수님의 구원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성모님의 업적을 기억하기 위해 신자들은 그리스도교 신앙이 태동한 시온산 성지에 성모님의 영면 기념성전을 마련했을 것이다.
대성당의 높은 돔과 이층 창은 하느님의 어머니를 기념하는 성소피아 대성당의 구조로
지어졌다고 한다. 성당을 지은이의 정성이 느껴지는 우아하고 화려한 성당내부는 제대를
중심으로 양편으로 구약의 예언자들, 베네딕도 수도회와 관련된 성인들과 왕족들의 기념경당이 있었다.
성모님이 진정 행복하고 복된 분인 것은 예수님 곁에서 언제 어디서나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루카 11,28)’였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둘러본 성모님의 성지는 신앙인들이 생각할 수 있는 최대의 아름다움으로 꾸며져 있었다.
기념성당의 외적인 아름다움만을 보고 간다면 성모님이 받으시는 찬미와 영광의 바탕이 되는 죽음의 고통을 지나칠 수도 있을 것 같다.
성모님이 받으시는 영광은 아들 예수님이 인류를 위해 걸으신 십자가의 길과 죽음을 함께 받아 않으셨고 그 고통을 믿음 안에서 승화시키셨기 때문임을 기억하는 은총을 빌어본다.
시온 산에 있는 또 하나의 그리스도교 성지는 예수님이 돌아가신 다음 성모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지내시다가 지상 생애를 마치고 하늘에 오르셨음을 기념하는 성전이다.
“복되신 동정 마리아 영면 기념 성전”은 작은형제회의 “최후의 만찬 기념 수도원” 옆 성 베네딕도 수도원 안에 있었다.
성모님은 예수님이 돌아가신 다음 시온 산에서 예수님의 제자들과 함께 여생을 보냈다고 전해진다. 십자군 시대 때 지은 “성모 영면기념 대성당”은 12세기에 이슬람 군에 의해 파괴 되었다. 지금의 기념성전은 독일의 베네딕도 수도회에서 1910년에 완공하였다.
기념성당은 일층의 대성당과 지하성당으로 되어있다.
우리는 지하 성당으로 들어갔다. 차분하고 낮은 빛이 감도는 성당 중간에 여섯 개의 기둥이 세워진 안에 임종하신 성모님의 석상이 놓여있었다.
사람의 실물보다 조금 크게 만들어진 성모님 상에서 남성다운 위엄이 느껴졌다.
이것은 나 혼자 만의 생각일지도 모른다.
성모님 상을 모신 곳의 천장 중심에는 어머니 마리아를 하늘에서 맞아들이시는 예수님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주변으로는 구원역사에 참여하는 구약의 여인들, 에와, 유딧, 에스델, 룻, 미리암등이 특징적으로 그려져 있었다.
이곳에 들어온 순례자들은 먼저 성모님께 초를 봉헌하고 기도를 드려야 한다. 성모님 곁에 할아버지 한분이 계시는데 그분은 기도를 하기 전에 성당을 둘러보거나 사진을 찍으려고 이곳저곳을 두리번거리는 순례자들을 보면 야단을 치기 때문이다.
기념성당 벽에는 여러 나라에서 봉헌한 성모님 성화가 있었다. 전에 본 적이 있는 폴란드 체스토코바(CZESTOCHOWA)의 검은 성모님의 모습도 있었다.
루마니아 성모님. 그리고 멕시코의 대주교가 1983년 봉헌한 과달루페의 성모님
그리고 성당 오른편과 왼편으로는 성모님 기념성당과 관련된 성인과 왕족들에게 바쳐진 작지만 아름다운 경당들이 있다.
성모님은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후 마음과 몸이 뿔뿔이 흩어져 있는 제자들을 모아 예수님이 남기신 말씀과 모범을 되새기며 기도할 수 있도록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셨다.
예수님의 구원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성모님의 업적을 기억하기 위해 신자들은 그리스도교 신앙이 태동한 시온산 성지에 성모님의 영면 기념성전을 마련했을 것이다.
대성당의 높은 돔과 이층 창은 하느님의 어머니를 기념하는 성소피아 대성당의 구조로
지어졌다고 한다. 성당을 지은이의 정성이 느껴지는 우아하고 화려한 성당내부는 제대를
중심으로 양편으로 구약의 예언자들, 베네딕도 수도회와 관련된 성인들과 왕족들의 기념경당이 있었다.
성모님이 진정 행복하고 복된 분인 것은 예수님 곁에서 언제 어디서나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루카 11,28)’였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둘러본 성모님의 성지는 신앙인들이 생각할 수 있는 최대의 아름다움으로 꾸며져 있었다.
기념성당의 외적인 아름다움만을 보고 간다면 성모님이 받으시는 찬미와 영광의 바탕이 되는 죽음의 고통을 지나칠 수도 있을 것 같다.
성모님이 받으시는 영광은 아들 예수님이 인류를 위해 걸으신 십자가의 길과 죽음을 함께 받아 않으셨고 그 고통을 믿음 안에서 승화시키셨기 때문임을 기억하는 은총을 빌어본다.
출처 : 베텔 하늘방
글쓴이 : 마르가릿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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